논문 관리 프로그램 비교 EndNote vs Mendeley vs Zotero

안녕하세요. Behind-it입니다.

석, 박사과정을 하게 되면 논문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논문들을 관리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소비하게 되지요. 프린트를 해서 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지만 다시 보려고 하면 어디에 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기가 일쑤입니다. 더불어, 논문 하나하나를 프린트하기에는 너무 많고 프린트한 논문을 정리하는 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논문을 작성해야할 때, 논문 관리 프로그램을 쓰지 않으면 Reference 양식을 수동으로 바꿔야 하지요. 만약 투고했던 논문이 리젝이 되서 다른 논문지에 내려고 하면 그 논문지 Reference양식에 수동으로 다 바꾸는데만 시간을 쓸 수밖에 없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논문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EndNote

https://endnote.com/

EndNote Interface

논문 관리 프로그램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EndNote입니다. EndNote는 많은 학교들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논문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드랍박스)에 라이브러리 파일과 데이터 파일들을 저장하면 태블릿과의 연동도 가능합니다. PC에서는 굉장히 훌륭한 프로그램이지만 태블릿 사용이 일반화된 요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Mendeley

https://www.mendeley.com/

Mendeley Interface

Mendeley는 논문 출판 회사로 너무나도 유명한 Elsevier에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기본 사용용량이 2GB 까지는 무료제공이고 그 이상의 용량이 필요한 경우에는 Plan을 구매해야 합니다. PDF 파일을 외부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저로서는 내부 프로그램으로만 Annotation과 Highlight가 가능해서 포기했는데요. Mendeley는 아이패드, 안드로이드에 모두 앱을 제공한다는 것에 장점이 있습니다. 

Zotero

https://www.zotero.org/

Zotero Interface

Zotero는 Open Source 의 논문 관리 프로그램으로 Mac, Windows, 그리고 Linux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드랍박스)를 이용해서 무료로 사용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EndNote, Mendeley와의 차이점이자 장점은 PC에서 논문을 더블클릭 했을때 외부 PDF 뷰어로 자동으로 실행이 된다는 점입니다. EndNote와 Mendeley는 각각 내장 Annotation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Zotero는 논문 정보를 가지고 PDF 폴더의 PDF와 논문 정보를 Link시켜준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Zotfile이라는 Add on을 설치하면 클라우드 연동이 가능하여 클라우드에 있는 PDF를 태블릿으로 연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최대장점입니다.  

유용한 링크: https://libguides.princeton.edu/c.php?g=148292&p=1099897

원하던 작업환경

논문을 읽다 보면 논문이 점점 많아지고 관리하기도 프린트를 하기도 쉽지가 않은데요. 프린트를 하게되면 프린트한 논문을 또 정리해야 되죠. 제가 원하던 작업환경은 PC에서도 논문 PDF 파일을 관리하고 외부 프로그램이나 Highlight, Annotation 사용에 영향이 없으며 태블릿으로도 Highlight나 Annotation을 할 수 있고 그 내용을 PC에서도 확인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클라우드 동기화만 된다면 정말 단순할 것 같지만 논문 관리 프로그램에서는 유료사용을 사용하도록 유도를 한다던지 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태블릿과의 호환성

태블릿 종류

EndNote

Mendeley

Zotero

App

아이패드

O

O

X

안드로이드

X

O

X

클라우드 호환성

EndNote

아이패드 어플이 있어서(안드로이드 X) 연동이 되지만내장된 Annotation 기능은 정말이지 써주지를 못할 정도로 완성도가 떨어집니다 (가장 중요한 Highlight 기능이 없음). 클라우드 스토리지(OneDrive, GoogleDrive 혹은 Dropbox)로 PDF를 볼 수는 있지만 의미를 알 수 없는 자동 생성된 숫자 폴더 안에 논문 PDF가 하나씩 저장됩니다. 찾으려는 PDF를 보려면 검색을 해야하죠.
https://k.kakaocdn.net/dn/cR3Sxh/btqD3Huqgkd/5peIxT1XXTFMUKldNlVmrk/img.png
의미를 알 수 없는 자동 생성된 숫자폴더들

Mendeley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모두 어플이 있어서 확장성이 좋습니다. 외부 클라우드(Google Drive, One Drive, Dropbox)를 통해서 연동하는 방식이 아닌 Mendeley 자체의 클라우드를 사용해서 장기적으로는 유료 Plan을 종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리적인 PDF를 직접 관리하기를 원하는 저와는 맞지 않은 프로그램 이었습니다.

Zotero

Open Source이기 때문에 Zotero에서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하지만, Zotfile이라는 Add-on을 이용하면 외부 클라우드(Google Drive, One Drive, Dropbox)로 연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태블릿 (안드로이드나 아이패드)을 사용할 때, Xodo, PDF expert 등 PDF 어플을 이용해 외부 클라우드에 있는 PDF를 직접적으로 접근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원하던 사용방식과 가장 부합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논문 관리 프로그램들이 제각각 가지고 있는 장단점들이 있는데요.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논문 관리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지혜로워 보입니다.



Post a Comment

0 Comments